33회 광주광역시교육감배 전국학생무용경연대회 개최

 

1. 취지: 지도교사와 학생들의 풍부한 표현력 및 창의력을 개발함과 동시에 우수한

무용전공학생을 육성하여 무용교육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데 취지를 둠.

2. 대회 개요

. 대 회 명: 33회 광주광역시교육감배 전국학생무용경연대회

. 대회일시: 2019831() 오전 9

. 대회장소: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Tel: 062-380-8814,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쌍촌동 1268)

. 주최/주관: 광주광역시교육청, () 한국무용협회 광주광역시지회

3. 대회 종목

. 종 목

독무 2, 군무 4(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음악이 정지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종별

부문

학년

종별

부문

학년

초등부

(독무, 군무)

한국전통무용

/

고학년

고등부

(독무, 군무)

 

한국전통무용

/

·고학년

한국창작무용

한국창작무용

전통발레

전통발레

창작발레

창작발레

현대무용

현대무용

규정

-제목: 정원(庭園)

(한국,현대,발레)

규정

-제목: 정원(庭園)

(한국,현대,발레)

초등부

사회무용

(독무, 군무)

모던재즈

/

고학년

고등부

사회무용

(독무, 군무)

모던재즈

/

·고학년

댄스 스포츠

댄스스포츠

힙합, 방송댄스

힙합, 방송댄스

벨리댄스

벨리댄스

초등부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나누며, 초등부 고학년 발레는 토슈즈 사용이 가능 합니다.

 

. 사회무용부문

댄스 스포츠 (솔로, 포메이션) : 2 3 5종목 중 택 1

구분

모던 스탠다드 댄스

라틴 아메리칸 댄스

초등부

··고학년

고등부

고학년)

2종목

왈츠, 탱고

2종목

룸바, 차차차

3종목

왈츠, 탱고, 퀵스텝

3종목

룸바, 차차차, 자이브

5종목

왈츠, 탱고, 퀵스텝

슬로우폭스트롯, 비엔나왈츠

5종목

룸바, 차차차, 자이브,

삼바, 파소도블레

댄스 스포츠 유의사항

- + 여 커플 허용

- 중등부+고등부, 고등부+대학생 커플 허용

, 중등부+고등부 기준은 상호간 두 번 출연해야 한다.

- 노출이 심한 의상 및 지나친 화장은 삼가 해 주십시오.

 

4. 신청기간 및 방법

. 신청기간: 2019819() ~ 823() 오후 6시까지

신청기간 및 시간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방법: ()한국무용협회 광주광역시지회 홈페이지 www.gjdance.or.kr로 접수

홈페이지 접속 무용경연대회 광주광역시교육감배 신청하기 누르신 후 세부내용 입력 (필수 사항을 예시대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 참 가 비: 없음

5. 시상내용

. 입상자 발표: 201991() 광주무용협회 홈페이지(www.gjdance.or.kr)에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공지 (이름, 휴대폰 번호로 조회)

. 고 각 부분(한국무용,현대무용,발레,사회무용)에 가장 우수한 자에게 대상(광주광역시교육감상)을 수여한다.

. 고 각 종목별 입상자는 최고상, 1, 2, 3(협회지회장상)로 수여한다.

. 우수한 참가지도자에게 안무상(교육감상), 지도상(교육감상)을 수여한다.

. 각 종별 종합 우승한 학교는 광주광역시교육감상을 수여한다.

 

 

6. 주의사항

. 경연순서

··초등부 한국무용 → ② ··고 현대무용 → ③ ··고 발레

→ ④ ··고 사회무용

(무용경연 시작시간은 9시 이므로 1시간 전에 오셔서 미리 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www.gjdance.or.kr / 음악파일 고음질 MP3로 업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된 음악파일이 재생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하여 CD또는 USB를 반드시 준비할 것

* 음악이 접수되지 않는 참가자는 기권으로 간주하겠습니다.

. 신청서 수정은 홈페이지에서 직접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부문, 학년, 학교 등)

. 지도교사 선생님들은 공연장 이용 시 지켜야 할 예절과 무용인으로서 지켜야 할 공중도덕에 관한 교육을 철저히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 공연장 음식물 반입금지, 화장실 사용매너, 휴지 올바르게 버리기, 주변정리하기)

. 당일 쓰레기는 본인들이 가져가셔야 합니다.

- 당일 부피가 큰 쓰레기를 버리실 경우 경연장 관할 관급봉투를 챙겨 오셔서 관급봉투에 버리셔야 합니다.

7. 문의처 : 광주무용협회 사무실 (062) 514-2636 (오전10~오후6)

 

 

 

 

 

문화행사 (강의주제)

 

전통무용과 한국무용의 차이: .... 한국춤의 역사

 

1. 취지

말과 문자 이전에 움직임이 있었기에 춤을 인류문화의 기원이며 모든 예술의 모태라고 한다. 한국 사회는 문화로서의 춤, 역사로서의 춤에 관한 관심이 낮고, 무용사에 관한 교육과 연구가 미비하여 무용전공자들조차 한국춤의 근원과 발전 맥락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다. 그러다 보니 일부 무용가들은 작년 BTS의 뮤직비디오 <IDOL>에 등장한 <삼고무>를 전통춤으로 여기고 논란거리를 촉발하였다. 또한, 중고교 대상의 무용콩쿠르의 전통무용부문에 등장하는 <살풀이>, <승무>, <태평무> 등을 한국춤의 오랜 역사를 지닌 춤으로 여기는 경우도 많다. 이런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 과연 BTS가 추는 춤이 전통무용일까? 무용콩쿠르에서 추는 전통무용은 언제 시작되었을까? 한국춤의 기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등 한국춤의 역사에 대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이 강의는 무용을 전문적으로 시작한 초중고교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형 강의를 통해 한국춤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2. 강의 개요

. 연사/프로필

최해리(무용인류학자, 사단법인 한국춤문화자료원 이사장): 이화여대 무용과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무용이론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하와이대 연극무용과 대학원에서 민족무용학을 전공으로 두 번째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화여대 체육학부에서 무용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취득했다. 저서로 라바노테이션: 움직임 기록의 실제 I(번역서), 창무회, 25년간의 여정, 심소 김천흥 선생님의 우리춤 이야기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 한국무용학의 성과와 당면과제, 한국무용기록의 역사와 전망, 동작분석의 개념과 방법론외 다수가 있다. 창무예술원 기획실장, 세계무용연맹 한국본부 사무차장, 춤학술동인회 지성초대회장, 무용월간 <>지 편집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정보관 객원연구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대 공연예술대학원 강사, 무용역사기록학회 편집위원장 겸 부회장, ()한국무용협회 공연기획분과장, ()한국춤문화자료원 이사장, 댄스웹진 <댄스포스트코리아> 및 춤학술지 <춤과 지성>의 편집주간으로 있다.

 

. 일시: 2019824() 오전 11

. 장소: 광주예총 방울소리공연장

. 대상: ,,고 대학생 무용전공자 및 지도자

 

3. 문의처: 광주무용협회 사무실 (062) 514-2636 (오전10~오후6)